대림미술관, ...관객들에게 다채로운 체험 선사
2023년 화제의 전시 ‘Famous Mouse 2024’와 ‘Locked Apple iPhone7’, 2024년에도 이어져
limited Edition 아이템 리유저블 컵 & 커피, 미술관 옆집 공간 제공
강진희 기자
woodeditor2@woodplanet.co.kr | 2024-02-05 11:13:42
지난해 11월부터 대림미술관에서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터로 주목받는 MSCHF의 첫 번째 미술관 전시 를 진행하고 있다.
개관 이래 대중들이 일상 속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 예술의 수준 높은 감성을 제시하는 창의적인 전시 콘텐츠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감과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아티스트 콜렉티브 MSCHF의 첫 글로벌 미술관 전시 개최와 함께 무료 모바일 가이드, 텍스트 가이드, 온라인 리플릿과 도슨트 등 작품의 메시지를 관람객의 시각으로 해석하고 체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예술의 장르의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관람객과 함께하는 전시 콘텐츠
MSCHF의 ‘Famous Mouse 2024’ 작품은 초기 미키 마우스의 저작권 기한 연장을 꼬집으며 2021년 MSCHF가 선보인 작품이다. 2024년 1월 1일 저작권 보호 기간이 만료되면서 작품 제작에 들어갔다. MSCHF는 저작권이 만료된 시점에 홈페이지를 통해 작품 제작 일정에 대한 콘텐츠를 업데이트한 바 있으며, 이번 전시의 전시 소개 내용도 교체되어 더욱 흥미로운 시각으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Locked Apple iPhone7’ 작품은 더 위켄드, 마우리치오 카텔란 등 유명 연예인과 예술과의 전화번호가 저장되어 있는 비밀번호로 잠긴 아이폰이다. 비밀번호 해제만 한다면, 셀럽들의 연락처를 손에 넣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무제한 도전할 수 있지만, 단 한 번도 비밀번호가 풀린 적이 없었는데 전시 관람 중 한 관람객이 무작위로 누르다가 비밀번호를 해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취향의 밤
또한, 대림미술관은 미술관 콘서트 시리즈 <취향의 밤>을 전개하고 있다. ‘오직 당신만을 위해 준비된 대림미술관의 취향 저격 큐레이션’이라는 부제로 진행되며 매월 1회씩 감각적인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1월 31일 진행된 첫 공연인 아티스트 ‘구원찬’ 편은 선 예매 티켓이 예매 오픈 당일 1분 만에 매진을 기록했고, 성황리에 진행되어 관객과 함께 1월의 마지막 날을 마무리한 바 있다. 다가올 2월의 공연도 감도 높은 아티스트와 협업하여 무대를 채울 예정이다.
[ⓒ 우드플래닛.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