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도 안티에이징 할 시간

자외선은 목재 섬유질을 노화시키다

강진희 기자

woodeditor2@woodplanet.co.kr | 2023-06-19 20:18:55

자외선이 피부에만 해로운 건 아니다. 자외선은 섬유질을 파괴해 목재를 부패시킨다. 사람이나 나무나 자외선은 노화의 주범인 셈. 목재의 안티에이징을 원한다면 필히 자외선 차단 성분이 충분히 함유돼 있는 마감재를 사용해야 한다.


벤자민 무어 ARBORCOAT 



아보코트는 냄새와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거의 없어 실내외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침투력과 빠른 건조가 특징으로, UV 차단 기능 및 곰팡이 방지, 긁힘 방지 등이 탁월하다. 바니쉬 기능이 포함돼 별도의 투명 코팅제를 칠하지 않아도 된다. 제품에는 투명 및 반투명(75가지 컬러), 불투명(4000가지 컬러) 세 가지가 있다. 도포 면적은 1gal당 400~600Sq.Ft이며 완전 건조에는 24시간이 걸린다.


본덱스 Matt Finish Wood Stain 



유럽 최대의 우드스테인 제조업체인 덴마크 DYRUP 그룹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실내외 겸용이다. 모두 14가지 컬러가 있으며 UV 코팅막 형성으로 2~3년간 목재의 변색과 탈색을 막아준다. 비나 습기로부터 목재를 보호해 부식 방지 효과도 볼 수 있다. 컴퓨터 조색시스템(NCS)으로 원하는 컬러를 만들 수 있다. 재도장까지 24시간이 걸린다.


아우로 오일스테인 930 



오렌지 오일을 함유해 은은한 향기가 나는 용제형 스테인이다. 초벌 처리 없이 사용 가능하며, 실내외 목재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19가지 컬러가 있으나, 투명 컬러는 자외선 차단 성분이 없으므로 외장용 목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내후성이 우수해 3회 도장으로 최대 5년까지 목재를 보호할 수 있다.


오스모 UV프로텍션오일  



부드러운 유광 마감이며,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는 외장용 무색 투명 마감 제품이다. 자외선 차단 요소12로 인해 목재의 퇴색 진행을 현저히 줄여준다. 천연식물유가 주성분인 이 제품은 초미립다공성이 특징이며, 강한 발수성과 내오염성, 조습성으로 나무의 수축과 팽창 변화를 감소시킨다.

 

[ⓒ 우드플래닛.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