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 Story > 노르웨이의 대자연에 안긴 것처럼... 피요르드 Fjords
드라마 주인공들의 방에서 존재감을 발하며 각 캐릭터를 부각시켜주는 인체공학적인 북유럽 가구 브랜드, 피요르드다.
유다연 리포터
woodeditor4@naver.com | 2022-07-11 22:54:37
최근 10년 사이 우리는 웰빙(Well-Being)과 힐링(Healing)을 추구하는 ‘삶의 자세’에 주목하고 있다. 보다 건강하고 충만한 인생을 즐기고자하는, 삶의 질적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는 것. 이는 자연스레 라이프스타일에도 변화를 가져왔고, 사람들은 실내 가구에서도 기능성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예가 리클라이너다.
‘기울다’라는 의미의 ‘Recline’이 어원인 것에서도 알 수 있듯, 리클라이너는 몸의 움직임과 각도에 따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기능성 소파를 뜻한다. 그러한 리클라이너를 만드는 대표적인 브랜드로 피요르드(Fjords)를 꼽을 수 있다. 피요르드는 창립 초기부터 고집스러울 만큼 장인정신에 기초해 안락하고 질 좋은 고급 디자인 가구 공급에 중점을 둔 노르웨이 브랜드다.
산과 바다 사이 깊고 풍부한 협곡처럼, “Fjords say relax”
산과 바다가 만나 길고 깊고 아름다운 협곡을 이루며 천혜의 경관을 빚어낸 노르웨이의 대표적인 자연지형, 피요르드. 이를 브랜드네임으로 쓴 피요르드는 그에 걸맞게 “Fjords say relax”라는 슬로건을 내걸며 대자연에 안긴 듯한 편안함을 추구한다. 노르웨이 피요르드 협곡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브랜드임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피요르드가 현재의 위치를 점하기까지는 70여년의 역사가 존재한다. 피요르드는 1941년 설립된 엘레야데(Hjellegjerde)사가 그 전신으로, 당시 More&Romsdal 지방의 피요르드 마을 Sykkylven에서 엘레야데 집안의 삼형제에 의해 소규모 소파 및 의자 제조업체로 시작됐다. 이후 생산규모 확장과 공장의 증대에 따라 회사가 상장,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 그리고 지난 2006년 통합브랜드 피요르드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나 현재 리클라이너와 디자인가구 부문에서 인정받고 있다.
현재 피요르드는 회사가 설립된 노르웨이 Sykkylven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Stordal에는 자체 목재 라미네이팅 공장을 두고 있다. Jarle Slyngstad, Olav Eldoy, Frode Myhr, Steinar Hindenes 등 피요르드의 유명 디자이너들은 피요르드를 현재의 경쟁력 있는 디자인 가구 브랜드로 끌어올리는데 일임한 사람들이다.
피요르드가 70년이 넘는 세월을 거치면서 유럽을 비롯해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30여 개국에 지점을 내며 북유럽 명품가구 브랜드로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피요르드만의 진실된 브랜드 철학 덕분이다. 광고나 프로모션 대신 제품의 질과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힘쓰자는 피요르드의 정신은 우리나라 직영점에 마련된 체험공간에서도 엿볼 수 있다. 매장 내 체험공간을 통해 사람들은 제품의 기능을 직접 몸으로 느끼며 편안히 인테리어 연출을 감상할 수 있다고.
Active Release System
브랜드 설립을 위한 영감에서부터 네이밍에 이르기까지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피요르드의 정신은 제품의 기능적 특징에서도 잘 나타난다. 피요르드 제품의 구조는 신체의 유기적 곡선에 대한 세심한 연구를 거쳐 인체공학적으로 인간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적의 안정적인 자세를 유도한다.
이는 피요르드가 특허를 받은 Active Release System에 기반한다. 이에 따라 피요르드 리클라이너는 안정적으로 목을 지지하고 허리와 등에 무리가 없는 최적의 자세를 유도해 앉는 이에게 질적으로 높은 휴식을 제공한다.
최적의 편안함을 추구하는 피요르드 제품의 대부분은 나무가공, 가죽과 직물 검사 및 표면 처리에 이르기까지의 대부분 수작업을 통해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제작원료는 이탈리아산 소가죽과 독일산 비치우드다. 특히 피요르드 제품 표면에 드러나는 장식용 목재료인 독일산 비치우드는 견고한 성질과 영구적이며 균일한 목구조가 특징으로, 이는 피요르드 제품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대표적인 공법인 라미네이팅에 적합하다.
세련된 라이프스타일 반영, 미디어 속 피요르드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서도 숨어있는 피요르드 리클라이너를 만나는 즐거움을 맛 볼 수 있다. 주말드라마 주인공의 방 한가운데 놓인 안락의자는 디자이너 Frode myhr가 디자인한 피요르드 리클라이너, 틴디(Tinde)다.
이렇듯 노르웨이의 한 피요르드 마을에서 시작해, 현재 우리나라 주말드라마에까지 버젓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피요르드 리클라이너. 특유의 기능성과 안락함을 무기로, 독창적이며 세련된 디자인도 놓치지 않는 감각적인 브랜드이기도 하다. 그리고 최근엔 실용성과 디자인을 모두 꼼꼼히 체크하는 ‘스마트폰 세대’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끌며, 그들의 삶을 상징하는 하나의 공간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 Tip. 브랜드 팁! - 피요르드 제품을 완성하는 대표적인 공법, 라미네이팅
라미네이팅은 무수한 겹으로 형성된다. 라미네이팅의 장점은 여분의 목재로 디자인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 고급스러우면서도 높은 품질을 보장하는 라미네이팅은, 얇은 베니어판들과 그 사이의 접착제 층으로 구성된다. 각 판들이 틀에서 눌리면서 접착제 및 고주파전류와 높은 압력에 의해 고정된다.
[ⓒ 우드플래닛.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