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생의 도구’를 대변할 <2021 청주국제공예공모전> 공모작 접수 시작...본격 레이스 돌입

공예 / 유재형 기자 / 2021-05-10 10:04:52
  • 카카오톡 보내기
- 31일(월)까지 한 달간 비엔날레 홈페이지(www.okcj.org)에서 접수
-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도 미국, 터키, 독일, 아르헨티나, 파키스탄, 벨기에 등 세계 각지서 문의 이어져
- 총 상금 1억 4천 6백만 원, 공예 작품 및 공예 도시랩 두 부문에 지급
▲ <2021 청주국제공예공모전> 공식 포스터

 

세계 공예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미래 공예의 가치를 보여줄 <2021 청주국제공예공모전 > 본격 레이스가 시작됐다.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한범덕, 집행위원장 박상언, 이하 비엔날레)가 5월 1일(토)부터 5월 31일(월)까지 한 달간 출품작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상금 1억 4천 6백만 원 규모의 이번 공모전은 공예작품을 출품하는 <공예공모전>, 비엔날레 개최장소인 문화제조창 일대를 공예도시 청주에 걸맞은 상징적 공간으로 만들어갈 아이디어 및 기획을 제시하는 <공예도시랩 공모전> 등 2개 분야로 나누어 비엔날레 공식 홈페이지(www.okcj.org)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공예공모전>은 장르와 재료 제한 없이 1인 또는 1팀이 1점씩 출품 가능하며, 단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제작한 작품만 출품할 수 있다. 온라인 접수 후 1차 선정된 작품에 한해 실물 접수 및 심사를 진행하며, 올 8월 중 최종 결과를 발표한다.

<공예도시랩 공모전>은 2019년 지난 회 비엔날레부터 도입한 기획 분야로, 1인 또는 1팀이 1프로젝트씩 지원할 수 있다. 역시 1차 온라인 접수 후 선정된 지원자에 한해 2차 PT심사를 진행하며, 최종 선정된 프로젝트는 올 8월까지 연구와 원고 집필을 완료해야 한다.

<공예공모전>과 <공예도시랩 공모전> 두 분야 모두 연령과 국적에 관계없이 응모할 수 있으며 수상자에게는 공통으로 상장과 상패가 주어지고, 공예공모전 대상에 5,000만원, 공예도시랩 공모전 대상에 1,000만원을 기준으로 수상 내역에 따라 시상금이 차등 수여된다. 또한 오는 9월 8일 개막하는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 기간에 공예공모전은 전시로, 공예도시랩 공모전은 출판물로 관람객을 만나게 된다.

비엔날레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탓에 지난해 9월 온라인으로 설명회 및 공모요강을 발표할 수밖에 없었지만 팬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미국, 터키, 독일, 파키스탄, 벨기에, 영국 등 국내외에서 문의가 끊이지 않았다”며 “이는 청주공예비엔날레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할 수 있는 ‘청주국제공예공모전’의 권위와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전했다.

작품 접수와 함께 본격 레이스에 돌입한 ‘2021 청주국제공예공모전’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비엔날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문의는 이메일(cbcompetition2019@gmail.com)로 하면 된다.

박상언 집행위원장은 “코로나19로 전 세계 공예 관련 행사들이 취소 혹은 연기되는 상황에서 이번 공모전은 침체되어 있는 공예아티스트들의 창작열을 지피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예 분야 세계 최초·최대 규모의 행사인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에서 선보이게 될 뛰어난 작가들의 적극적인 응모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청주국제공예공모전은 비엔날레가 시작된 1999년부터 현재까지 총 47개국 1,700여점의 수상작을 배출하며 세계 공예계가 주목하는 권위 있는 공모전이자 비엔날레의 역사성과 정통성을 대변하는 대표 행사로 자리 잡았다.

청주국제공예공모전을 비롯해 본전시와 프랑스 공예의 정수를 만나게 될 초대국가관 등 40여 개 국가, 1천여 명의 작가와 함께하게 될 2021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9월 8일부터 10월 17일까지 40일간 문화제조창과 청주시 일원 및 온라인에서 ‘공생의 도구’를 주제로 개최된다.

 

[ⓒ 우드플래닛 뉴스 프레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의견]

댓글쓰기

- 띄어 쓰기를 포함하여 250자 이내로 써주세요.
- 건전한 토론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비방/허위/명예훼손/도배 등의 댓글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loading...

    LOADING...
    • 카카오톡 보내기

    WOODPLANET Newsletter

    우드플래닛 최신기사, 관련정보 등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 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에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